반응형

안녕하세요. 멍수짱이에요~

오늘은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이고 이와 관련해서 미래의 유망직종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우선 산업혁명은 새로운 기술로 산업의 형태와 사회의 모습이 변화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1차 산업혁명 - 18세기 증기기관과 방적기의 발명

2차 산업혁명 - 1870년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 본격화

3차 산업혁명 - (IT기술+산업) 1969년 인터넷이 이끈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일까요?

4차 산업혁명

-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

-  기존의 산업혁명들보다 범위가 광범위하고 빠르며 모든 것을 연결

4차 산업혁명은 효율과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람이 할 일들을 로봇이나 기계가 대신하여 일자리가 많이 사라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고용시장에 따르면 미래에 700만개이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개의 일자리가 생긴다 합니다.

결국 500만개의 직업이 사라지는건데요. 

그러나 계속해서 미래직업은 생기기도 새로 생기기도합니다. 그리고 예측은 할 수 있지만 아무도 정확이 어떻게 될지는 모릅니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는 미래 유망직종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미래 유망직종

인공지능전문가

인공지능 로봇, 인공지능 청소기, 인공지능 컴퓨터 등은 사람을 대신하여 편리하게 해주는 것들입니다.

이런 지능적 기계, 지능적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이 필요하고요.

꽤 높은 연봉을 자랑합니다.

 

생체인식전문가

미래에 각광받는 분야, 바이오 분야인 생체인식전문가는

사람몸의 특정부위로 영상을 추출, 처리, 인식하여 정보화 하는 직업입니다. 

금융 서비스, 통신, 의료, 전자 상거래, 치안 분야에도 응용이 가능한 직업입니다.

앱개발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현대인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는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다양한 앱이 존재합니다.

그만큼 앱 개발이라는 직업이 꽤 커지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화이트해커

바이러스를 주고 컴퓨터시스템을 파괴하는 블랙해커와는 반대되는 화이트해커는 시스템을 보호해주고 블랙해커의 침입을 예방해주는 직업입니다. 컴퓨터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사회인만큼 화이트해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30만명 미국은8만명 정도의 화이트 해커가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100여명 밖에 되지 않습니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미국 구인구직 플랫폼인 글래스도어에서 발표한 2018 미국 최고의 일자리 50개에서 3년 연속 1위를 한 유망직업입니다.

분석, 통계, 프로그래밍의 기술을 활용해서 대규모의 데이터 셋을 모으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직업입니다.

아직 관련 전문가가 많이 않아 높은 연봉을 자랑합니다.

 

드론전문가

평창 올림픽에서 있었던 1000대 정도 있었던 드론의 쇼는 불과 조종사 한명이 컴퓨터를 통해서 움직인 것입니다. 이 외에도 드론은 상업용, 배송, 자연재해 관측, 티비 프로그램 등 많은 곳으로 사용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드론 자격증을 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드론의 활용이 넓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갈 수록 드론자격증을 따는 것이 어려워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로봇이 할 수 없는 것

로봇이 인간 생활의 대부분을 대체 할 수 있다고 해도 로봇은 차마 할 수 없는 분야는 있을 것입니다.

심리상담사 ,간병사, 임상간호사, 산후관리사 등은 로봇이 차마 할 수 없는 분야인데요. 

이 외에도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분야는 계속 살아 남을 것 같습니다.

 

이상 멍수짱이였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