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STJ 유형, 특징 알아보기

(저는  ISTP로 한끗차이지만 ISTJ와 살짝 안맞는 부분도 보였어요. 중간중간 괄호안에 저의 개인적인 생각들도 있습니다)

세상의 소금형 또는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라고 불리는 ISTJ! 특징 유형들을 알아보아요~

(MBTI는 수많은 성격 유형의 예시일 뿐, 모든 사람의 성격은 다르기 때문에 재미로만 봐주세요.)

-전체 인구에서는 13%, 대한민국에서는 25%를 차지하는 가장 많은 유형입니다. 

-남에게 신경을 크게 쓰지 않기 때문에 상처를 잘 안받습니다. 자기 자신이 해야할 일에 집중하는 스타일 입니다.

-매우 현실적 입니다.

-암기력이 좋습니다. 

기억력 짱!

-계산적인 면이 있으며 공감력이 낮습니다.

그래서 친할 수록 해결책 위주로 알려주며 오히려 친하지 않을 수록 공감해주는 척 하기도 합니다.

-문제가 닥쳤을때 과거의 경험에 의존하여 해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전통적인 가치관을 중시하고 선입견이 강한 편입니다.

-침착하며 인내심이 강하고 신중한 성격입니다. 

-집순이,  집돌이 성향이 있습니다.

집돌이 집순이 성향, 집에서 에너치 채워야함. 밖에 오래 있으면 기 빨리는 스타일

-주어진 업무나 책임을 끝까지 완수하고 완벽주의적 성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으로 자신에게도 자책을 하는 편입니다.

-MBTI유형 중 평균 IQ는 전체 16위 중에서 10위로 중하위권이지만 GPA(학점)은 5위로 중상위권입니다. 또 대한민국의 수능 성적 평균은 1위입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ISTJ는 우리나라와 같은 교육환경에서 적응하기 최적화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I유형중에서 가장 많이 성공하는 유형입니다.

-정리정돈을 잘합니다.

-선생님들이 매우 좋아하는 유형입니다.

-자기 얘기를 남한테 잘 안합니다. 또 남 얘기도 들어주기 힘들어 합니다.

-감정표현이 서툶니다. 그래서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획적입니다. 때문에 계획에 없는 갑작스러운 변화를 무지 싫어합니다. 

(극 J인 친구한테 만나자고 하면 이번주, 다음주 모두 스케쥴이 있다길래 저를 싫어한다고 착각한 적도 있었어요..ㅋㅋㅋ)

계획을 잘 짭니다. 그러나 성격에 따라 계획만 짤 뿐 조금 게으르고 지키지 않을 수도 있어요. BUT,시간 약속은 철저합니다.

-약속을 철저히 잘 지킵니다. 그래서 약속을 어기거나 늦는 사람을 싫어합니다. 

(누군가 여행가자고 하면 A~Z까지 시간부터, 돈 등 바로 계획잡기 시작합니다!ㅎㅎ

P인 저로써는 J와 여행을 가면 뭔가.. 여행가서도 딱 스케쥴, 시간에 맞게 움직이는게 힘들더라고요.

P끼리만 가면 또 J가 필요한 느낌이지만ㅋㅋㅋ)

 

-모든 유형 중 가장 솔직합니다. 그래서 앞뒤가 다른 사람들 싫어합니다.

-일처리를 함께 하는 것보다 혼자 처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맞춤법을 철저히 지킵니다.

 

이렇게 알아본

ISTJ의 장점은 솔직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결단력이 있습니다.

ISTJ의 단점은 감정표현이 서툴고, 갑작스러운 일에 반감을 갖기도 합니다. 그리고 선입견이 강합니다.

 

ISTJ와 맞는 직업

-감리사, 학교장, 비서, 회계사, 공무원, 군인, 회계사, 사무직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