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수짱이

반려동물등록_ 문제점, 유기동물 해결? 본문

동물 관련 소개

반려동물등록_ 문제점, 유기동물 해결?

소개하는 멍수짱이 2019. 7. 2. 14:4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려동물 등록과 관련된 점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서울특별시와 농림축산식품부는 "동물보호법에 따라 '강아지가 3개월령이 되는 날부터 30일 이내 등록해야 된다"고 합니다.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2개월간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합니다.

그 이후인 9월 부터는 시, 군 , 구별로 동물 미등록자와 동물 정보 변경 미신고자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과태료를 물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원래 반려동물 등록은 2014년 1월1일부터 시행한 제도인데요.

여태까지 제대로 단속한 적은 없어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는 법 두가지

1내장 칩 삽입형

과거에는 중국산 칩으로 했다면 요즘은 버박 프랑스제 칩으로도 하고 주사기를 통해서 좁쌀크기를 피부속에 넣는 방식입니다.  가격은 약 1만 5천원 대에서 3만 원 대입니다. 병원마다 값이 다릅니다.

악성 종양이 발생, 주입하다가 출혈로 사망, 뇌에 문제 등의 부작용의 사례가 있습니다.

부작용이 아예 없지는 않을 것같습니다. 이런 점에서 외장형으로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부작용의 확률이 크지는 않습니다.

또, 칩은 GPS가 달려 있는게 아니라서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경우 누군가 칩을 확인해 줄때까지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2외장 목걸이 형

칩 삽입형이 걱정이 되는 분들은 반려동물에게 외장형으로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 번 삽입하면 거의 영구적인 칩에 비해 목걸이를 잃어버릴 경우 다시 재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등록 하는 방법은?

동물대행업체를 알아봐야 합니다.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대행업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 후 상단에 있는 동물등록 클릭 - 동물대행업체 클릭 - 나와 가까운 동물 대행 업체를 알 수 있습니다.

 

왜 계속 의무화를 하려고 할까?

1년에 유기되는 반려동물은 공식적인 집계만 10만 마리입니다.

비공식적인 집계까지 합치면 15만 마리는 넘을 것 같습니다.

반려동물 의무화를 통해서 매년 유기되는 동물 수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분별한 생산과 입양

왜냐하면 원인을 잡아야하는데 문제는 대량으로 분양되는 애견샵, 강아지 공장입니다.

보통 애견샵이나 강아지 공장에서 분양되는 애들은 2개월정도 된 애들입니다.

그 동물들은 아직 칩을 삽입할 수 없고, 혹시나 된다고 해도

한 마리씩 돈을 들여서 판매업체들이 칩을 삽입까지 해줄까요?

그럼 분양 받을 때 등록을 의무화를 시켜야 하는데 분양하는 업체들은 공장식으로 많이 파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매출이 줄어들 수 있어서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동물들은 분양되고 버려지고가 반복될 것입니다.

 

사람들의 반응

근본적인 해결책을 잡지 못하고 이런 점에서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반응이 많습니다.

'혜택을 주면 안하던 사람들도 자진해서 한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그냥 단속한다고 될 것 같지도 않고 동물의 의료비는 의사가 부르는 게 값인데 값비싼 의료비에 혜택을 주거나 의료비에 어느 정도 기준을 정하는 방법이 현실적인 듯합니다.

또, 반려동물을 아끼는 사람들의 자유까지 억압되는 측면이 있다고 주장하는데요.

선택이아닌 강제성으로,

자신은 여태 잘 키웠는데  엄한 사람들까지 잠죄적인 동물 유기하는 사람으로 취급하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제 글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이상 멍수짱이였습니다.

 

 

 

1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