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러시아 우크라이나 상황

최근 몇 달 동안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국경지대 크림반도로 약10만 대군의 병력을 배치했습니다.

게다가 러시아는 연합 훈련을 이유로 동맹국인 벨라루스에 대규모 병력을 배치했습니다.

전쟁이 임박한 느낌으로 미국은 폴란드와 루마니아 지역 등 동유럽 쪽으로 미군들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크림반도 위치

현재 이렇게 전쟁이 날것만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는 것을 반대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나토는 무엇이며 왜 반대하는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관계를 설명하겠습니다.

 

▶나토란?

NATO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러시아 등의 공산주의 진영과 군사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설립되었고

미국, 캐나나, 유럽 주요 국가들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 기구입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관계, 전쟁 이유는?

우크라이나는 옛날에 원래 구소련 땅이었습니다.

구소련 시절 러시아는 천연가스를 수출하기에 적합한 우크라이나 땅에 송유관을 깔았는데 우크라이나가 독립하면서 러시아의 말을 듣지 않는 상황입니다.

또,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이념과 반대되는 NATO와 군사협력을 강화하고, EU 가입을 희망하고 미국쪽으로 붙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러시아는 방해공작으로 전쟁을 강행하려고 합니다.

 

▶주변국 상황

미국 조바이든 대통령

이에 2월12일 미국 블링컨 국무장관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노드스트림2를 폐쇄할것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노드스트림은 무엇이냐면, 북유럽 가스관이라고도 불리고 러시아에서 독일로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파이프라인입니다. 

노드스트림

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유럽의 동맹국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강경한 징계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전에 본적이 없는 강력한 경제적 타격을 입힐것"이라고 했고 그 이후

미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막기 위해 러시아 관련 기밀 정보를 실시간급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국경지역 군사력 증강과 그 의도에 대한 정보와 분석을 적극적으로 공개하는 전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미국 이외에 주요 유럽국가들은 웬만하면 이번 상황이 조용히 지나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러시아 천연가스에 문제가 생기면 유럽 경제에 손상이 갈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